본문 바로가기
지식

푸들 털이 봉실봉실 귀여운 강아지

by 물결타는중 2022. 12. 31.

 

1. 푸들

마치 파마를 한 듯 털이 곱슬곱슬 되어있는 게 특징인 귀여운 강아지 푸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푸들은 원래 오리사냥을 목적으로 개량된 강아지였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귀여운 외모와는 다르게 사냥을 했다는 강이지였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깐 새롭게 보이네요.

푸들은 독일에서 최초로 개량을 했습니다. 16세기 프랑스 상류층에서 푸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더 다양한 크기로 개량을 했습니다. 지금의 푸들의 모습은 프랑스에서 완성되었으며, 프랑스 국민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국민 강아지입니다.

프랑스 현지에서는 "카니슈(caniche)"또는, "푸델(pudel)"이라고도 합니다.

푸들은 다른 고양이와 강아지와 다르게 털이 거의 빠지지가 않습니다. 푸들 잡종도 푸들 유전자가 높을수록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한테도 문제가 없는 편입니다. 알레르기 때문에 강아지를 키우지 못하셨다면 푸들이 안성맞춤이겠네요.

그리고 푸들은 훈련성 평가 개 지능이 top3에 드는 아주 똑똑한 강아지입니다. 푸들한테 다양한 훈련을 시킨다면 그에 걸맞은 멋진 개인기를 할 수 있습니다. 또 푸들은 활동성으로도 top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산책을 시켜줘야 합니다.

의외로 분리분 안증과 운동을 요구하므로 입양자에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이 맞나 아닌지를 잘 파악하고 입양을 해야 합니다.

푸들은 타 견종에 비해서 유전병 등 병이 잘 걸리지 않는 건강한 강아지에 속합니다. 하지만 어린 강이지의 푸들을 입양 시 질병에 쉽게 걸릴 수 있으므로 이 점을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2. 푸들의 종류

토이푸들 24~28cm

미니어처 푸들 28~35cm

미디엄 푸들 35~45cm

스탠다드 푸들 45~60cm

푸들 원종(original) 44~59cm



푸들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4가지로 토이. 스탠다드, 미디엄, 미니어처로 나뉩니다.



 토이푸들: 나라마다 토이푸들을 구별이 조금 다릅니다. 미국, 캐나다, 한국에서는 25.4cm(=10인치)를 토이푸들로 보고 있고. 영국, 프랑스는 24~28cm을 토이푸들로 보고 있습니다.



●미니어처 푸들: 미니어처 푸들의 경우에는 28~35cm로 보고 있으며, 미니어처는 작은 강아지 치고는 큰 편에 속하며, 우리나라에서 키우고 있는 푸들 대부분이 미니어처 푸들입니다.



●미디엄 푸들: 미디엄 푸들의 경우에는 35~45cm이며, 미디엄은 대형견에 속하는 강아지인데 대형견 치고는 다소 작은 크기다. 딱 중형견 크기의 강아지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스탠다드 푸들: 스탠더드 푸들의 경우에는 45~60cm이며, 기준치의 이상인 60cm를 넘기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합니다.
스탠더드 푸들은 골든 레트리버와 같이 중대형 건입니다. 실제로 보면 개보다는 양 같은 이미지가 있어서 뒷모습만 보면 양과 헷갈릴 정도의 비주얼이라고 합니다. 사레가 많이 있는데, 이 스탠다드 푸들을 두발로 세우면 흡사 사람이 탈을 뒤집어쓴 듯한 비주얼이라고 합니다.



입양을 하실 때 토이푸들로 데려올 때가 많이 있는데 나중에 커서 보면 토이푸들이 아니라 미니어처 푸들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푸들은 토이푸들이 교배 시 낳은 강아지가 부모 토이푸들보다 크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럴 경우에는 토이푸들이라고 명칭을 안 쓰고, 미니어처 푸들, 그 이상이 될 경우에는 그 푸들의 명칭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3. 푸들 기타

푸들은 수명 기간이 긴 편에 속하는 강아지입니다. 일본에서 조사를 하였는데. 토이푸들은 평 규수명이 14,7세로 상위에서 3등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스탠더드 푸들의 경우 평균수명이 13년으로 대형견 수명 중에 최상위권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푸들은 몸이 길고 날씬해서 척추와 무릎에 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동물 병원에서 주기적으로 검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허리에 염증이 생겼는데. 치료를 안 하고 그대로 방치를 하게 된다면 하반신 불수가 되거나, 자칫 잘못하면 사망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잘 인지하시면 좋겠습니다. 또 눈물자국이 많이 나므로, 눈 주위도 잘 닦아주어야 합니다. 잘 안 닦아주게 되면 눈 주위에서 불쾌한 냄새가 납니다, 그러므로 자주는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닦아주는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푸들에 대해서 재미있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