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브로콜리 재밌는 생김새의 채소, 브로콜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by 물결타는중 2023. 1. 14.

 

1. 양배추의 대해서

오늘은 브로콜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의 하면 어떤 생각이 먼저 드시나요?? 저는 브로콜리의 머리가 마치 파마를 한 듯 부풀어 오른듯한 이미지가 먼저 생각이 나는데요. 생김새가 되게 재밌다고 느낍니다.

브로콜리는 겨자과에 해당되는 짙은 녹색채소 "녹색 꽃 양배추" 라고 많이 불리옵니다. 이 브로콜리는 주로 서양음식에 많이 이용되는 식품인데요. 샐러드, 수프 등에 활용되는 식품입니다.

양배추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1962년에 처음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양배추의 제철 시기는 따라없고 봄에서 겨울까지 다 재배가 가능한데, 가장 맛있는 시기는 가을부터 겨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양배추는 세계 10대 푸드라고 불릴만큼 그 효능을 인정받는 인정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오늘은 이 브로콜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양배추의 효능

양배추의 효능 첫 번째: 뼈 건강에 좋다.

양배추에는 비타민k와 칼슙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우리 뼈를 더 튼튼하게 도와주며, 덕분에 골다공증 에방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 및 골다공증 에방으로 양배추를 드시면 좋겠네요.

 

양배추의 효능 두 번째: 기억력 향상에 좋다.

양배추에는 설포라판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우리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치매에 방, 기억력 손상에 방 등 뇌 건강에 있어서 좋은 성분들이 들어있어서,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를 하시면 뇌건강, 예방에 좋습니다.

 

양배추의 효능 세 번째: 항암작용에 좋다.

앞서 설명한 양배추의 함유된 설포라판의 성분이 각좀 암세포들의 증식을 억제해 주고, 대장암, 폐암, 유방암 등 암 에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를 드시면서 암 에방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양배추의 효능 네 번째:눈 건강에 좋다.

양배추에는 루테인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루테인 성분이 우리눈을 보호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시력저하를 예방해 주는 데 좋습니다. 눈 건강을 위해서 양배추를 드신다면 눈에 도움이 되겠네요.

 

양배추의 효능 다섯 번째: 면역력 회복애 좋다.

양배추에는 레몬의 비해 2배나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덕분에 면역력 저하, 피로회복 등에 좋습니다. 

 

양배추의 효능 여섯 번째: 빈혈에 좋다.

양배추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몸에 피 생성을 도와 빈혈 에방에 큰 도움을 된다고 합니다.

평소에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양배추를 꾸준히 드셔보는 게 어떨까요??

 

양배추의 효능 일곱 번째: 태아 건강에 좋다.

양배추는 임산부 분들에게 좋습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칼슘, 철분, 염산 등 이러한 성분들이 임산 부분 와 태아에게 좋은 성분입니다. 

 

 

3. 양배추의 부작용

양배추의 부작용 첫 번째: 배탈을 유발할 수 있다.

양배추를 과도하게 섭취시 배탈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정량의 브로콜리를 섭취하는 걸 권해드립니다.

 

양배추의 부작용 두 번째: 갑상선 저하증 환자분들에게 좋지 않다.

갑상선 저하증 환자분들이 많이 섭취를 하면 좋지 않다고 하니 이 점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배추의 부작용 세 번째: 알르레기를 유발할 수 있다.

브로콜리를 섭취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꼭 유의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4. 양배추 보관법 및 세척법

일단 양배추를 흐르는 물에만 세척 시 양배추의 깊숙한 곳까지 세척이 안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냥 물에 10~20분 정도 담가주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3~4번 해주시면 자연스레 브로콜리에 있던 먼지들이 떨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농약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소금물이나 식초물에 5~10분 정도 담가주면 깨끗한 브로콜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관법은 브로콜리를 한 번 데쳐서 냉동고에 얼려두면 좋습니다.

실온에서 보관시 브로콜리에서 꽃이 날 수 있으므로 2~3일 안에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브로콜리는 괜히 세게 적으로 10대 푸드가 아니네요. 꾸준히 먹을 시 우리 몸을 더 좋게 만들어줘서 안 먹을 이유가 없겠네요. 오늘부터라도 브로콜리를 꾸준히 먹어서 건강을 챙겨야겠네요. 

 

오늘은 몸에 좋은 브로콜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